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맛집

[제주 맛집] 면관하이재 (성산/고기국수)

by Derik Kim 2022. 10. 18.
728x90
반응형

 

제주도 고기 국숫집은 유명한 곳이 많습니다. 당케 올레 국수, 자매국수, 가시 아방 국수 등등등, 고기국수 키워드만 놓고 몇 번 검색 돌리면 포털사이트, SNS, 유튜브 등 다양한 곳에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맛도 맛인데 조금은 외진 곳에 있어 찾기 쉽지 않지만 맛은 위에 소개되는 곳들보다 뒤떨어지지 않고 사장님의 노력이 들어가 있으면서도 사람들 뇌리에 많이 자리잡지 않은 곳을 한 군데 소개할까 합니다.


* 고기국수 - 제주 특유의 국수 요리로 돼지 수육이 고명으로 올라갑니다. 면은 중면을 사용하고, 고기육수 또는 멸치육수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고명으로 올라가는 고기를 따로 도마에 올려 돔베고기로 파는 가게도 많아졌습니다. 다른 지방과의 왕래가 쉽지 않았던 제주도의 향토 음식은 육지의 음식과 비교해 볼 때 지방 고유의 특색과 느낌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습니다. 양념을 거의 쓰지 않고 재료 그대로의 맛을 살린 조리법 때문에 제주를 찾는 사람들은 제주의 향토 음식을 빼놓지 않고 즐깁니다. 그중에서도 서귀포를 중심으로 마을의 잔칫날이나 큰 행사가 있던 날 즐겨먹던 고기국수는 제주의 삶과 문화를 고스란히 담아내어 많은 관광객들이 꼭 먹어보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참고로 돔베고기갓 삶은 흑돼지고기를 나무 도마에 얹어 덩어리째 썰어 먹는 제주도 지역 음식이며, 갓 삶은 흑돼지고기 수육을 나무 도마에 얹어 덩어리째 썰어 먹는 제주의 현지 음식으로, 여기서 ‘돔베’는 ‘도마’의 제주 방언입니다.


[면관하이재] / 제주 성산 위치 / 고기국수 전문

 

* 추천메뉴 : 고기국수


사실 요 하이재는 사장님께서 숙박업을 하고 있는 장소입니다. 귤밭 속 펜션 콘셉트로 독채 및 한옥 별채 등을 운영하고 계십니다. 그 공간에 있는 면관하이재는 카페와 고기국수를 같이 판매하는 식당입니다.

아기 의자도 구비되어있어 아이들도 충분히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식당 외관을 찍은 모습으로, 테이블석은 한 5~6석 정도 마련되어있습니다. 순딩이 개 한 마리도 있습니다. 바깥에도 의자와 테이블이 있는데, 그곳에서도 식사가 가능한지는 모르겠네요. 

식당 내부의 모습이고, 부부로 보이는 사장님들께서 같이 운영 중이십니다. 창을 통해 바라볼 수 있는 귤밭, 돌담 모습이 한적하고 좋습니다.

메뉴가 커피 종류도 있고, 주류 및 메인인 고기국수, 돔베고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식사가 목적이었던 저희는 고기국수와 비빔국수를 1그릇씩 주문했네요. 멸치국수와 돔베고기도 맛있었겠지만.. 다 먹을 자신이 없었습니다. 그리고 제주도에서 멸치국수보단 고기국수가 맞죠. 보시다시피 가격은 고기국수 7,000원, 비빔국수 8,000원입니다. 


일단 고기 잡내가 없는 것은 기본입니다. 보통 고기국수 육수는 느끼해서 생각보다 처음 접하시는 분들이 "어?"라는 반응이 많습니다. 저도 제주도 사람이지만, 고기국수 좋아라 하면서 느끼한 것은 참기 힘들어서 늘 술이랑 같이 먹어야 되는 식사 종류로만 생각하고 살았거든요. 그런데 여기는 군더더기 없습니다.

"깔끔" 한 국물인 거죠?
흔히 제주말로 '베지근하다'라고 표현하는데, 고기 등을 끓인 국물이 깊을 때 그 표현을 씁니다.
하이재에서 만드는 고기국수에 딱 들어맞는 표현이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비빔국수는 약간 신맛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조금 더 새콤한 맛에 신경을 쓰시는 듯했고 토핑인 고기가 있어서 고기에 비냉과 비슷한 궁합으로 맛있게 먹었네요. 이 정도 국물 맛을 내고, 고기 잡내를 잡은 것이면 다른 멸치국수나 돔베고기는 안 먹어봐도 맛있겠다고 추측할 수 있었어요.

 

 

정말 맛있고 좋았습니다. 사실 찾기 힘든 외진 곳에 있어서 이런 곳에 식당이 있을까? 했는데 생각 이상으로 분위기와 맛, 멋이 있는 공간이었습니다. 숙소를 잡으려는 분들도 한 번 검색해보시고, 고기국수도 드셔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하이재 별채/제주전통돌집에서 힐링~하이재고기국수,카페도 오픈 - KR의 게스트용 별채에서 살아

한국 KR의 게스트용 별채 전체 한옥 뒤뜰의 귤밭 속 펜션 조용하고 제주의 옛삶이 남아 있는 마을.. 밤에는 별이 쏟아지는 친환경 마을 신풍리. 하이재 전체면적은 800평. 90년 된 대목에 올라갈수

www.airbnb.co.kr


면관하이재


위치 : 제주도 서귀포시 성산읍 신풍 하동로 15
영업시간 : 오전 9시 - 오후 4시 (15:45 라스트 오더 / 매주 일요일 휴무)

728x90
반응형

댓글